티스토리 뷰

반응형

실내마스크 해제를 오늘 날짜인 1월 30일부터 실시하게 됩니다. 정확하게는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1단계를 시행하게 되는데 정확한 규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외에 이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자율적으로 착용하도록 권고로 전환하였습니다. 다만, 고위험군 보호 등을 위해 감염이 취약한 시설과 의료기관 및 약국, 대중교통수단 내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대중교통수단: 버스, 철도, 도시철도, 여객선, 도선, 택시, 항공기 등

또한,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거나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 코로나19 고위험군이거나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던 경우(접촉일로부터 2주간 착용 권고), 환기가 어려운 밀폐 밀집 밀접 환경에 처한 경우,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이나 합창, 대화 등 비말 생성행위가 많은 경우에도 마스크 착용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스크 착용의 효과가 높은 만큼 아직 전 세계 코로나19가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 굳이 착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보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좀 더 자율적으로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게끔 규정이 바뀌었고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조정 1단계를 시행하는 이유*
1. 환자 발생 안정화
2. 위중증, 사망자 발생 감소
3.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 3가지 지표가 참고치를 달성
4. 고위험군 면역 획득 지표 항목 중 감염취약시설 동절기 추가접종률이 1월 13일을 기점으로 참고치를 달성
5. 신규변이 및 해외 상황이 국내 방역 상황에 미칠 영향우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

실내마스크 의무를 외칠 때보다는 더 자율적으로 잘 지켜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사람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는 자유롭게 마스크 해제의 기쁨을 누리며 곧 코로나19 종식에 대한 기대와 보다 질 높은 삶을 영위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